현금을 들고 다니지 않는 시대.
필요한 것은 계정 또는 계좌, 그리고 거기 쌓인 숫자들.
숫자가 돈이므로.
Monzo 카드, 진짜 편하실 거에요.
현금보다는 카드가 편하죠.
여러 나라를 돌아다닐 때
굳이 환전 안해도 되고,
카드 쓸 때도 수수료가 없고,
현지 통화로 바로 환전되어 결제되고,
환전 수수료가 없고,
ATM 출금도 쉬운 카드,
이런 거 있으면 진짜 편합니다.
그게 바로 Monzo.
영국에 있는 인터넷 은행입니다. 카카오뱅크 같은.
카카오 체크카드 같은 Monzo의 Debit card를 만들 수 있죠.
영국 비거주자도 개설 가능
국내에서
영국휴대폰 번호가 없어도
영국거주자가 아니어도
영국 은행계좌를 개설하고 Debit card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카드를 배송받을 주소는 있어야 합니다. 거주자가 아니어도 일단 카드 받을 주소만 있으면 됨)
일단 monzo 앱을 다운 받으세요.
아래 링크는 "골든티켓" 링크인데요, 이 링크가 있으면 카드를 좀 쉽게 만들 수 있는 것 같습니다.
https://join.monzo.com/r/ibwu8sc
과거에는 골든티켓 통해서 가입하면 계좌개설하는데 시일이 단축되고, 추천인과 피추천인에게 5파운드씩 꽂아주는 프로모션이 있었는데, 이제는 없어진 듯요. 지금은 누구나 신청하면 영업일 기준 2일만에 카드를 받게 된다고 합니다.
휴대폰에서 해보세요.
앱을 다운 받으시고요,
이메일과 이름(여권에 있는 이름과 동일하게, 이름과 성 순서대로, 띄어쓰기 하고) 입력하고
이메일 검증 과정을 거칠 거에요.
계좌 신청시 유의사항
1. 전화번호, 중요합니다.
인증코드를 받아야 하니까요.
그런데 영국 번호가 아니어도 됩니다.
그냥 사실 그대로 한국 전화번호를 넣으세요.
한국 폰으로도 인증문자가 옵니다.
2. 주소! 가장 중요합니다.
영국 주소가 필요합니다.
카드를 받을 곳의 주소입니다.
나중에 실물카드를 받고 카드 번호 16자리를 monzo 앱에 입력해야만 계좌가 활성화되고 그때부터 은행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지인이 영국 내에 있어서 그 주소를 적었습니다.
아직 영국으로 출국 전이라면 자신이 도착하게 될 숙소의 주소를 적으세요.
카드가 배송되는데 걸리는 시간은 영업일 기준 2일 정도입니다. 꽤 빨리 옵니다. 그걸 감안하고 신청하세요.
남이 그 카드를 받아주더라도 위험할 것은 전혀 없j지요.
어차피 그 카드를 신청한 휴대폰에 설치된 앱에서만 계좌를 활성화할 수 있으므로.
그리고 어차피 돈이 들어있지도 않은 그 카드를 누군가 손에 쥔다 한들 빼갈 것도 없습니다.
몬조 앱을 다운 받고 시키는대로 하면 됩니다.
필요한 것은 휴대폰, 여권, 그리고 영국주소입니다.
3. Preferred name을 적는 칸이 있는데, 이건 적지 마세요. 옵션이므로.
그냥 여권 상의 이름만 적으세요.
4. 신분증 확인은 국내 여권으로 하세요.
여권 사진 찍어 올리고,
본인인증을 위해서 화면 상의 자막을 읽으면서 동영상을 찍게 됩니다.
그러면 일정시간의 분석시간이 흐르고 계좌가 오픈 됩니다.
영업일 기준 이틀 뒤에 카드가 주소지로 배송돼요.
Monzo 카드 수령
지인의 주소에서 Monzo 카드를 수령했습니다.
카드에 있는 16자리 monzo 앱에서 입력하면 계좌가 활성화됩니다.
Monzo 카드의 장점
1. 현금 안써도 되니 편함. 잔돈 세지 않아도 됨. 지폐 헷갈릴 일 없음.
2. Master 카드 가맹점에서 다 받아줌. 신용카드가 아니고 Debit card 임. (국내에서는 체크카드라고 함)
3. 카드기에 그냥 갖다 대면 됨( = Contactless Pay 라고 함). 카드 꽂을 필요 없고, pin 번호 입력할 필요도 없고.
4. 영국 내에서 교통카드로 사용가능. 영국 교통카드(오이스터카드) 살 필요 없음. 물론 TFL (transport for London) 앱에 자신의 monzo 카드를 등록시켜야 함.
5. 아이폰이 있다면 Apple pay에 카드 등록하여 사용가능. 엄청 편함. 카드 꺼낼 필요도 없고. 단, Apple pay에 카드등록할 때 휴대폰설정에서 지역을 '영국'으로 바꿔야 함. 일단 Apple pay 등록한 뒤에는 다시 한국으로 바꿔도 됨. 아이폰으로 교통카드 기능 쓰려면 Apple pay에서 해당카드 설정에서 "익스프레스 승차" 옵션을 켜야 함.
6. 전세계 마스터카드 가맹점이라면 결제가 가능. 물론 온라인에서도 카드수수료가 따로 없음. 알아서 해당국가의 통화로 계산하여 돈 빠짐.
7. 전세계 ATM에서 출금 가능
8. 결제 내역을 푸쉬 알림으로 그때그때 알려주며 지출내역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줌.
애플페이에 넣어보세요
아이폰이 있다면 애플페이에 넣어보세요. 휴대폰에 넣어두면 뒤적거리면서 카드를 꺼내지 않아도 되니까요. 휴대폰만 갖다 대면 바로 결제.
국내에서 아이폰을 구매했다면 아마 애플페이 기능이 활성화되어 있지 않을 거에요.
우선 아이폰 설정에서
일반 > 언어 및 지역 > 지역 탭에서 지역을 "영국"으로 바꾸세요.
그러면 설정 메뉴에서 Wallet 및 Apple Pay가 나타날 거에요.
거기서 카드추가를 하면 됩니다.
Monzo 카드는 교통카드로도 사용할 수 있으니 그것을 사용하려면 "익스프레스 승차카드" 탭에서 Monzo카드를 선택해두세요. 그러면 아이폰을 갖다대기만 해도 버스/기차/전철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영국에서 Monzo카드를 교통카드로 쓰려면 TFL(Transport for London) 에 등록해야 합니다. 앱을 다운 받아서 등록하면 됩니다.
Monzo 계좌/카드를 만들어봐야 할 이유
영국에 일주일도 안 있을 상황이라도 이런 카드 하나 만들어두면 좋습니다.
이런 서비스, 이런 앱을 경험해봐야 지금 세상이 어떤 세상인지 이해하고 세상 살아가는 감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영국 은행 것이지만 다른 나라에서도 얼마든지 사용가능. 현지 통화로 즉시 환전되어 인출됩니다. 수수료는 없고요.
그러므로 유럽을 여기저기 돌아다닐 때 요긴하게 쓸 수 있음.
한국에서 monzo로 송금은 어떻게?
일반 시중은행서는 monzo 계좌로 보낼 수가 없습니다. Monzo는 IBAN 코드가 없기 때문입니다. 일반 시중은행은 왜 이 코드를 꼭 필요로 하는지 모르겠어요.
하지만 카카오뱅크에서는 Monzo 계좌로 쉽게 보낼 수 있어요.
카카오 해외송금 시에는 은행의 sort code 여섯자리와 계좌번호만 있으면 바로 보낼 수 있습니다.
게다가 송금수수료가 건당 5,000원 밖에 안하니 좋습니다. 환율우대 50%는 기본이고.
Monzo 계좌로 현금을 입금하려면?
Monzo는 지점이 없습니다. 그렇지만 근처에 현금 입금을 받아주는 Pay point가 많아요. Monzo 앱에서 검색해보세요.
1회 300파운드까지 입금 가능하며, 180일 기간 내에 1천 파운드까지만 입금 가능합니다.
Paypoint에서 현금입금시 1파운드의 수수료를 뗍니다. 300파운드 입금하면 299파운드 꽂힘.
한국 올 때 Monzo에 남은 돈은 어떡하지?
여유가 있으시면 그냥 좀 남겨두셔도..
돈이 많으면 그걸 Pot (monzo의 예금비슷한 개념) 에 담아두시면 이자 붙으니까요.
물론 한국계좌로 송금 가능합니다.
'유럽 여행 > 영국 옥스포드 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옥스퍼드 완전정복 #5, 쉘도니안 극장, 탄식의 다리, 보들리안 도서관, 래드클리프 카메라 (0) | 2020.01.25 |
---|---|
옥스포드 셀프 워킹투어 #4, Broad St 에서 그냥 지나치면 아까운 깨알재미 3가지 (0) | 2020.01.07 |
옥스포드 완전정복 #3, Martyrs' Memorial 과 Broad St 를 안내해드릴게요. (0) | 2020.01.01 |
옥스포드 여행 완전정복 #2, Carfax Tower 에서 Cornmarket St, Saxon tower 까지 (0) | 2019.12.29 |
옥스포드 여행 완전정복 #1, 옥스포드 overview (0) | 2019.12.26 |